건설엔지니어링공제조합

협회소개 우리의 미래를 설계하고 희망을 건설합니다.

자료관리담당 :기획경영실 임재민(02-3460-8635)

주요활동

      우리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건설엔지니어링 제도 및 업무를 개선하고 조사 연구 개발을 통하여 건설엔지니어링업의 건전한 육성 발전을 도모하며
      나아가 공익에도 이바지 하는 협회의 설립목적에 충실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들을 폭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회원사의 권익옹호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건설기술 진흥법」 제69조 규정에 따라, 건설엔니지어링사업자의 권익옹호 및 상호 협력증진을 위하여 설립된 단체로서,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발전을 위해, 건설기술제도가 정부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설엔니지어링 관련 법령ㆍ제도 개선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건전한 발전과 기술경쟁력 강화, 제도개선 등을 위해 관련 법령 및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정부 등에 건의하고 있습니다. (*매년,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정책간담회’ 수시 개최)

      건설엔지니어링 향상을 위한 노력

      회원사들이 건설엔지니어링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상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건설사업관리 업무절차서, 감리핸드북’ 등 기술 관련 주요서적을 제작·보급하고 있습니다.

      건설엔지니어링 ‘회보 및 웹진’ 제작ㆍ배포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위상제고 및 권익보호를 위해 광고게재, 보도자료 배포, 기자간담회 개최 등 각종 대외홍보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으며, 업계의 동향 및 기술정보를
      정기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회보(격월) 및 웹진(수시)을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건설기술인 ‘전문교육’ 실시

      199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기술인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받아 건설기술분야에 특화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건설사업관리현장의 실무 사례 중심의
      차별화 및 전문화된 교육으로 매년 약 6,000여명의 건설기술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회원사의 해외진출 지원

      회원사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중국교통건설감리협회 및 일본국토기술연구센터 등’ 해외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국제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EDCF / ODA등 사업추천을 통해 회원사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건설엔지니어링 관련 ‘법령 및 행정규칙’ 개선 사항 수시 안내

      건설엔지니어링 관련 법령 및 제도(PQ기준, 사업자 선정기준,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 등 다수) 변경 시, 공문 발송·홈페이지 개재 등을 통해 수시 안내하고 있으며,
      매년 ‘업무설명회, 업무담당자 간담회’ 등을 개최하여 회원사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 위탁업무 처리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로부터 실적관리 및 등록업무 등 협회에 위탁된 업무를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위탁업무>
      • 건설엔지니어링(설계·CM·감리) 실적관리 및 확인서 발급
      • 건설엔지니어링사업자 등록현황 유지·관리
      • 건설엔지니어링 관련 행정제재 현황 관리
      • 건설사업관리기술인 경력·보유증명서 발급 등
      <시·도지사 위탁업무>
      • 건설엔지니어링업 등록업무 및 현황 관리 등